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

[긴급재난지원금] 현대카드 신청방법, 조회, 사용처, 가맹점 등

by Alice_k 2020. 5. 17.

2020년 5월 11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시작되었다. 아직까지 신청 기한은 정해지지 않았다. 

지난 월~금 동안은 카드사나 은행을 통해 5부제로 신청 가능했는데 18일 부터는 자유롭게 신청 가능하다.

신용카드/체크카드로 신청시 가구 당 지급이므로 세대주만 신청 가능하다. 
(참고로 배우자가 외국인으로 f6결혼이민비자 소지하고 같은 주소지에 가족으로 등록되어 있다면 가구원으로 인정 됩니다.)

사용하는 카드가 하나라면 선택지가 없을지도 모르지만 나처럼 여러 카드를 이용하고 있다면 어느 카드사에서 신청할지 좀 고민될 것이다. 

 

우선, 공지된 내용으로는

시티은행 카드를 제외하고 어느 카드사든 신청 가능.

현대카드의 경우 체크카드는 신청 불가.

나는 평소 신한과 현대 카드, 우리카드를 주로 사용하는 편인데, 신한카드의 경우 초기에 신청 즉시(20분이내) 지급이라는 조건을 내걸었으나 정부 규제로 카드사들 마케팅이 제재되자 오히려 어느 카드로 신청할지 고민되었다. 

결국 소지한 카드 혜택에 따라 스스로 선택해야 하는 문제가 되었다. 

나는 고심 끝에 현대카드로 결정했는데, 내가 사용하는 현대 제로카드(할인형) 혜택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시에도 똑같이 적용된다고 카드사에서 공지했고, 제로카드는 전원실적에 상관없이 어느 가맹점에서든 할인되기 때문에 얼마 안되는 비용이라도 혜택면에서 가장 괜찮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소지한 카드에 따른 혜택 여부는 카드사 마다 다르므로 확인 필요)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 카드사 통해 신청

카드사 홈페이지나 어플을 통해 간편하게 신청 가능하다.

만약 온라인 신청이 어렵다면 카드와 동일계열사 은행에 방문하거나 카드사에 전화로도 신청도 가능하다.

 

 

현대카드의 경우 어플로 접속 했을 때 사이드바를 열고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버튼을 누르면 된다. 

버튼을 누르면 새창이 열리는데 다음과 같다.

 

 

파란 네모칸의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본인 인증 화면이 나오고 카드, 휴대폰, 공인인증서 중 하나의 방법으로 인증 후 신청 할 수 있다.

이렇게 신청하는데 1분도 안걸린 듯 ㅋ 신청하고 따로 신청완료 문자 같은건 오지 않았다.

참고로 신청시 <기부하기>누르거나 금액입력은 절대 하지 마시길... 잘못해서 기부하신 분들이 많더만...

 

신청 후 2일이내 지급된다고 하는데 다음날 아침, 눈 뜨자마자 현대카드 어플로 들어가서 <정부 재난지원금 사용내역> 버튼을 누르니 액수가 찍혀있다. 그러고 나니 비용 지급 완료되었다고 문자가 오더라.ㅋㅋㅋ

카드사 포인트라고 말하지만 그냥 현금처럼 쓰면 된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지역, 사용처

긴급재난지원금은 카드 수령한 주민등록상 주소지 시.군 내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구 단위까지 적용되진 않아서 나의 경우 서울시 전역에서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이전의 지역 선불카드와는 다르게 사용처는 좀 더 규제되는데, 대형마트, 백화점은 물론 온라인에서도 사용 불가다...ㅠㅠㅠ

어쩔수 없이 동네 마트나 시장에 나가야한다. 시장에서 카드 사용하기도 좀 부담스럽고, 가격도 상대적으로 온라인보다 비싸지만 지역경제 살리기 취지에 맞게 불편함은 좀 감수해야지........

이 외 동네 마트, 서점, 카페, 식당, 미용실 등 소규모 상점에서 사용 가능하고

서울의 경우 스타벅스 등 본사가 서울에 있는 프랜차이즈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사용 방법 및 금액/잔액 조회

그냥 평소 카드 긁듯이 사용하면 된다. 재난지원금이 적용 가능한 곳에서는 자동으로 포인트가 사용되고, 적용이 불가능하다면 내 주머니에서 빠져나간다.

사용 금액이나 잔액은 위에서 처럼 카드 어플이나 사이트를 통해서도 조회 가능하고, 별도 신청하지 않더라도 카드사에서 문자로 알림을 보내준다.

현대카드도 일전에 지역 카드 신청시에는 문제가 많았나보던데 지금은 문자 알림 잘 보내준다.

 

사용금액과 잔여금액이 얼마인지 문자로 알려준다.

 

 

이번에 받은 긴급재난지원금은 서울시 지원금보다 좀 더 알뜰히 잘 써야겠다!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선불카드, 0원까지 알뜰히 썼다! - 사용기한, 사용처, 소지자등록, 문자

1-2인 가구당 비용으로 지급된 30만원. 감사히 받아 싹싹 긁어 0원 되도록 잘 썼다~!! 신청할 때 제로페이로 할까 잠시 고심했지만 그래도 선불카드가 쓸 곳이 더 많아보여서 했는데 잘 한 선택이��

rims.tistory.com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려면⬇︎

 

행정안전부 2020년 긴급재난지원금

‘긴급재난지원금’이란? 코로나19의 글로벌 대유행(pandemic)에 따라, 국내외 경제는 전례없는 불확실성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 특히 경제활동과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되고민생ㆍ경제 전반의

www.xn--jj0bb2kr6h965bxcbp8g.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