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선불카드, 0원까지 알뜰히 썼다! - 사용기한, 사용처, 소지자등록, 문자알림, 온라인결제까지

by Alice_k 2020. 5. 14.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선불카드

1-2인 가구당 비용으로 지급된 30만원.

감사히 받아 싹싹 긁어 0원 되도록 잘 썼다~!!

신청할 때 제로페이로 할까 잠시 고심했지만 그래도 선불카드가 쓸 곳이 더 많아보여서 했는데 잘 한 선택이었던 것 같다.


 

나는 온라인에서 5부제로 신청하였고 16일 정도 뒤에 카드를 수령하러 오라고 문자가 왔다. 

지역마다 다르지만 보통 2주 내외로 받는 것 같다.

내일(5월15일)이면 신청이 끝나기 때문에 사용기한만 다시 짚어보자면

기존: 6월 30일까지

4월28일 이후 수령: 8월 31일까지

요로케 변경된 것 같은데, 개인마다 다를테니 수령시에 안내받은 날짜까지 쓰면 된다

내가 받았을 땐 6월 말까지로 안내 받아서, 그 전까지 다 쓸걸 알고있으면서도 괜히 촉박하게 느껴졌다..

웃긴건, 받자마자 내가 이 카드 쓰다가 잔돈 남으면 어쩌지? 하는 걱정이나 하고 있었다는 것.

근데 진짜 1원 한푼 안남게 다 써버렸다 ㅋㅋ


선불카드 온라인사용 전 소지자 등록하기 

서울시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는 온라인에서도 일부 사용이 가능한데,

우선 사용 전에 신한카드 사이트에서 카드 등록을 미리 해두면 된다.

오프라인에서만 사용할 경우 굳이 등록하지 않아도 되지만 온라인에서 쓰려면 반드시 등록해야 한다. 

나는 신한카드를 평소에 사용하기 때문에 어플이 있는데

 

신한카드 어플에서 
카드-> 기프트카드-> 소지자정보[소득공제]등록/해제
순서대로 들어가서 본인카드정보 등록
카드사용 문자 알림 설정 가능

위 처럼 해주면 사용자 등록이 되고 온라인에서 결제가 가능해진다.

카드를 수령한 사람이 내가 아닌 가족이라도 내 이름으로 등록가능하다.!!

문자로 잔액 알림 설정도 가능한데 그럼 사용시마다 사용금액과 잔액을 문자로 받을 수 있다.

 

 


 

선불카드 사용처/사용 가능한 곳

카드 수령시 안내용지에 사용처가 다 나와있지만

그럼에도 내가 실제 사용할 때 결제 될지 안될지 조마조마 해지기 때문에 

자주 갔던 방앗간 위주로 정리해보자면

<오프라인 사용처>
올리브영
동네병원
약국
동네마트
개인카페
스타벅스

<온라인 사용처>
옥션
지마켓
컬리

이 외에도 미용실 등 개인상점이나 홈플러스(여긴왜되지?ㅋ), 쿠팡, 11번가 등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다만 이마트, 롯데마트, 백화점 등 대형 쇼핑몰에서는 불가능하다고 함. NO!

 


선불카드 온라인에서 사용

온라인에서 결제할 때에는 위에서 말한대로 신한카드 사이트에 먼저 소지자 등록을 한 후

신한카드 -> 일반결제로 선택

결제창이 뜨면 FAN페이 앱카드 말고 두번째 탭
다른결제(ARS,일반 등) -> 일반결제 - 결제하기 누른 뒤 본인 카드정보 입력 후 결제 가능

 

 


 

선불카드 잔돈 남지 않게 사용하는 팁

선불카드를 사용하다 백원단위, 십원단위로 잔돈이 남으면 더 이상 사용하기도 껄끄럽다. 남는 돈은 나라에서 환수해 갈텐데 기부하는 셈 치면 나쁘진 않지만 그래도 이왕 받은 카드 깔끔하게 털고 싶지 않은가.

그래서 생각한 것이, 미리 계획을 세워서 온라인에서 결제하기로 했다. 선불카드로 결제 가능한 온라인 사이트에서 주문할 물건이 있다면 적정액을 남겨두고, 만약 조금 오버된다면 가지고 있던 쿠폰과 적립금을 사용하여 선불카드 잔액에 맞게 결제하면 된다. 

 

문자 알림 설정하면 이렇게 문자가 온다

 

나는 이 방법으로 카드를 0원까지 썼는데, 물론 잔돈이 얼마남지 않았다면 오프라인 상점에서 카드를 두개로 나눠서 결제 한다거나 할 수 있겠지만 그런 것을 요청할 만큼 얼굴이 두껍지 않은 나로서는 온라인 결제가 편했다. 


 

수령 한지 한달도 채 안되어 30만원을 다 써버렸지만

몇달동안 벌이가 없었는데 이렇게라도 쓸 수 있어 다행이었다 ㅠ-ㅠ (감동의 눙물임)

정말 오랜만에 스벅 카라멜 마끼아또 한잔하며

앞으로를 또 걱정(ㅋ) 아니, 밝은 미래를 희망해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