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외국어공부

English Grammar in Use 로 공부하자! 영문법, Be동사, I am doing

by Alice_k 2020. 4. 9.

English Grammar in Use로 영어의 기본기를 새롭게 다지자는 생각을 하다

이 참에 문법을 조금 더 쉽게, 최대한 문법적인 용어를 배제하고 활용법을 익힐 수 있도록 

나름의 설명을 포스팅으로 정리해 보기로 하였다. 

 

알파벳도 일찍이 배웠고, 문법 수업도 들었지만 어딘가 알쏭달쏭, 알다가도 모를듯한 문법의 세계.

거기에 한번 빠져들면 깨달음이 올때 얼마나 행복한 지 나 스스로도 다시한번 느끼고 싶어서 ㅋㅋ

Grammar in Use 파란 책 가장 처음부터 시작해본다.

 

먼저 가장 먼저 등장하는,

Be 동사
기본적으로 한국어의 "~이다"와 같은 뜻을 지닌다.

 

::Be + V ~ing를 활용하여 현재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예를들어,

1) I am driving. 나는 운전을 하고 있다.

2) She is working. 그녀는 일을 하고 있다.

3) They are watching TV. 그들은 티비를 보고 있다.

 -> 위 문장들과 같이 be + V~ing에 해당하는 부분은  ~을 하고 있다와 대등한 뜻을 갖는다.

그리고 위 문장들에는 "현재" 또는 "지금"과 같은 단어가 사용되진 않았지만 그 의미를 내포한다.

따라서

1) 나는 지금 운전을 하는 중이다.

2) 그녀는 지금 일을 하는 중이다.

3) 그들은 지금 티비를 보는 중이다.

로 해석될 수 있다. 

 

 

 

하지만 이 "지금"은 조금 더 광범위한 시간을 뜻할수도 있다. 

지금현재, right now 롸잇나우가 아닌

::과거 어느 시점에서 시작하여 지금도 계속 하고 있는 일을 설명할 수도 있다.::

 

예를들어, 내가 며칠 전에 어떤 책을 읽기 시작했고 지금까지도 계속 그 책을 읽고 있다면,

I am reading a book. 나는 (어떤)책을 읽고 있다.

위 처럼 말할 수 있다.

 

다른 예로, 내가 만약 이번주부터 영어공부를 시작해서 지금도 하고 있는 중이라면,

I am learning English. 나는 영어를 배우고 있다.

라고 말할 수 있다.

 

정리하자면,

be + ~ing는 "지금 무언가를 하고 있다."라는 뜻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것은 지금 이순간,

또는 과거의 어느시점에서 지금까지 하고 있는 일을 나타낸다.

 

Be동사 변형

참고로, Be동사는 주어에 따라 변형된다.

I - am 

He/She/It  - is

You/They/We - are

큰소리로 여러번 따라 읽어 자연적으로 익히면

사용할 때 틀리지 않게 입밖으로 나오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