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이나는중국생활

중국에서 생활비는 얼마나 들까?

by Alice_k 2017. 1. 13.


:: 중국유학 실제 생활비




다시 새학기 시즌이 돌아오면서

많은 중국 유학 준비생들이 생활비에 대해 고민하는 듯 하여

내 개인적인 생활비를 대략적으로나마 공개(?)해보려 한다 😌



그에 앞서 이전에 포스팅한

중국 물가&생활비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진은 내용과 완전 무관함 ㅋㅋㅋㅋ



이전 포스팅에도 언급했지만

중국도 대도시로 갈수록 돈이 많이 든다.

학비도 물론 비쌀것이고 생활비 및 여가비가 서울 못지 않게 많이 든다.


내가 지금 있는 곳은 절강성 항저우시.

2성도시이므로 1성급 대도시보다는 비교적 적게 드는 편.


지난 11개월 가량 어학연수생으로 이 곳에서 생활하면서 대략 인민폐 2만원 정도를 생활비로 썼다.

이 비용은 학비와 숙박비, 여행경비를 제외한 금액. 


자세히는 기록해두진 않아 기억은 잘 나지 않지만

대략 적어보자면,



중국에 와서 필수로 들었던 비용은 

비자(거류증) 발급과 연장비 각 400원(인민폐단위)

교재비용 학기당 200원 이상

교통카드 발급 20원



매달 일정하게 나가는 비용은

교통카드 충전비 100원

휴대폰 76원



매일 드는 비용

식사비 10~50원(갭이 큰편. 약속이 생기면 더 많이 나가기도 함)

커피 10~30원

간식비 10원

(왜 죄다 먹는거지 ㅋㅋㅋㅋ)



내 경우 유흥은 전혀 즐기지 않는 편이며,

매 주 지출비를 300원 정도로 잡아 체크카드나 알리페이에 미리 넣어두고 거기서만 돈이 빠져나가게 했다.

현금을 썼을 땐 카드에서 그만큼 제외.

제한선을 미리 정해두었으므로 나름 아끼려고 많이 노력했다.


다만 타오바오에서 많이 털림 ㅠㅠㅠㅠ ㅋㅋㅋ

여기와서 옷 신발 쇼핑도 조금 했고

아파서 병원에 간 적도 있고..

생필품도 사고..


그것까지 포함하여 월 평균 1800원 정도 쓴 듯하다.


나는 나름 진짜 저렴하게 생활했다 생각드는데,

나보다 더 아끼는 사람도 많은듯..


부모님의 경제지원이 빵빵하면 모를까.

한국학생들끼리 몰려다니며 술마시고 클럽가고 택시타고

이런데 돈을 갖다 부으면 진짜 한달 한국돈 백만원도 모자라다.







가시기 전 '공감♡' 눌러주시면 힘이 됩니다 :)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업데이트에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