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

가스쿡탑 교체, 가스레인지 교체, 엔텍에서 린나이로

by Alice_k 2020. 7. 24.

이사 온지 얼마되지 않았는데 가스쿡탑이 말썽이었어요. 3구짜리지만 거의 하나만 제대로 쓸 수 있는 상태. 가끔 다른 하나가 켜지면 겨우 두개 쓸 수 있는 정도였거든요. 그리고 불을 켜면 자주 가스 새는 냄새만 나고 불이 올라오지 않아서 결국 쿡탑 교체하기로 맘 먹었습니다!

 

 

기존에 쓰던 거에요. 한 눈에 봐도 오래 돼 보이죠? 이 집이 지어진 지 8년 정도 되었으니 이것도 연식이 그 정도 될걸로 예상됩니다. 엔텍에서 나온 쿠센 제품인데 홈페이지에도 정보가 없더라구요.

이전에 사시던 분들이 청소를 잘 안했는지... 제가 아무리 깔끔하게 쓰려고 해도 잘 안됐어요 ㅠ_ㅠ

 

 

 

새로 바꾼 린나이 RBR-P3531BD 입니다. 2016년부터 생산된 것 같은데 현재까지도 인기가 많은 것 같아요.

우선 색상이 피치핑크, 브라운, 블랙, 블루 네 종류가 있는데 저는 약간 반 강제로(?) 브라운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선택권이 없었...ㅜ) 하지만 색상이 고급져서 넘 맘에 들어요!

 

 

 

 

사실 디자인 보고 고른 것도 있지만 브랜드 보고 고른 것도 있죠. 가스 관련 제품해서는 린나이 만한 게 없는 것 같더라구요.

 

가전제품 매장에 가면 여러 브랜드가 다 있을 줄 알았는데 집근처 매장에 가보니 SK매직 밖에 없었어요. 그것도 딱 한 종류만 있어서 이건 모... 인터넷으로 살 수 밖에 없겠다 싶었습니다. 가격은 너무 높지 않은 선에서 어차피 바꾸는 거 내 맘에 드는 디자인으로 골라야겠다 했는데 요 제품이 눈에 들어오더라구요. 

 

상세 설명은 자사 홈페이지나 쇼핑몰에도 많이 나와 있으니 생략하겠습니다 ㅎㅎ

 

사실 쿡탑도 마음대로 못 바꿀 뻔 했는데 그 이유는 바로,.... 쿡탑은 싱크대 타공을 해야하기 때문이죠. 이미 쿡탑이 설치되어 있다면 추가 타공을 하지 않는 한 그 사이즈에 맞는 제품으로만 교체할 수 있는데 저희집 구멍은 타사 제품과 너무 차이가 나더라구요..

 

요즘은 어느정도 규격화되어 따내기가 [가로 56 X 세로 43] 사이즈로 나오는 제품이 많은듯 합니다. 이번에 장만한 린나이도 이 사이즈에요. 그러나 전에 쓰던 제품은 [가로55 x 세로 46]으로 타공이 되어 있더라구요 ㅠㅠ 그래서 설치 기사님을 부를 수밖에 없었어요.

 

그래서 린나이 대리점에 문의를 해봐도 타공 사이즈가 맞지 않으면 설치가 불가능하다는 대답만 들었는데, 다행히 검색 중에 사이즈가 작으면 절단 서비스를 해주는 곳을 찾았습니다. 가로 55를 56으로 1센티 가량 절단해주셔서 린나이 제품이 딱 맞게 들어갈 수 있었어요!

 

 

 

 

 

 쿡탑 자체가 무게감도 있고 흔들리지 않아서 괜찮을 것 같았지만 세로 길이가 예전보다 짧은터라 구멍이 좀 보여서 실리콘으로 마감해주셨어요. 훨씬 깔끔해진 모습입니다. 가스쿡탑 상판 자체가 코팅이 잘 되어 있어 음식이 흘러도 잘 닦이더라구요. 

 

 

 

가스쿡탑 3구 불 조절이 굉장히 유연해요. 왼쪽 2구는 열을 너무 많이 받아 화재의 위험성이 느껴지면 불이 자동으로 꺼집니다.

오른쪽 1구는 불이 너무 오랜기간 켜져 있어 위험성을 인지하면 을 약하게 자동으로 조절하는 장치가 있어요. 

 

 

 

중간에 삐죽이 튀어나온 막대?같은거 보이시나요? 냄비나 프라이팬을 올리면 저게 눌려지는데 저 부분이 고온일 경우 감지하는 역할을 해요. 오늘도 생선 하나 구워 먹다가 프라이팬이 열을 너무 내서 그런지 자동으로 삐삐 소리가 나더니 꺼지더라구요.

좀 당황스럽긴 했지만 화재 방지 효과가 있으니 훨씬 안전하다고 느껴졌어요. 

 

 

 

아직 교체한지 며칠되지 않아 더 사용해봐야 알겠지만 이전과 비교하면 불안감이 없고 요리하는 게 즐거워질 정도에요. 

혹시라도 가스쿡탑 교체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포스팅 해봤구요.

절대 린나이 홍보 아니고 ㅋㅋㅋ 저 개인적으로 구매하여 사용해 본 후기입니다. 싱크대 절단에 설치비까지 총 합하면 인터넷 최저가보다 십만원도 넘게 낸 것 같지만 그래도 넘 잘 바꾼 것 같아요. 만족합니다!!

 

 참고로, 혹시라도 매장이나 인터넷으로 구입하고 본인이 설치하려 한다, 하시면 절대 노노~! 가스 관련 제품 잘못 다루면 위험하니까요!

가스시설시공 관련하여 자격증이 있는 업체이거나 아니라면 도시가스에서 기사님 방문요청 하셔서 설치하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