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F-6 결혼비자 신청하기 ::: 비자 신청 방법

by Alice_k 2017. 9. 2.

한국에 돌아온 지도 어언 반년이 넘었다. (슉슉슉 시가니가 넘나 잘도 갑니다 )


그간 선중국 후한국 혼인신고도 끝냈고


웨딩촬영까지 마친 후


마지막 남은 단계는 바로!!! 결혼비자 받기!!!!


중국인 남편을 한국으로 데리고 와서 살기위해 

결혼 비자를 신청하고 받는 건 나에겐 하나의 숙제 같았다.

일단 초청자격인 내가 준비해야 할 서류가 어마어마 했기 때문.



사실 비자를 받은 지금에와서 보자면 별 것 아닌데

그게 그렇게 많아보이고 부담스러웠다 ... ㅋㅋㅋ


포털 사이트에서 결혼비자 신청 방법에 대해 검색하면 다양한 자료들이 나오는데,

하나 같이  - 

한 번 신청했다 떨어지면 6개월 간 재신청이 안된다는 무서운 말부터

신청할 땐 이렇게 해야한다 저렇게 해야한다

이걸 준비해야한다 등등 말들이 많지만 정확하게 무슨 서류를 준비해야 할지 난감했다. 



우린 주 상하이 한국 영사관에서 신청할 계획이었기에 영사관 사이트에 안내되어 있는 그!대!로! 서류를 준비했고

단박에 허가가 나서 일주일도 안되는 시간 안에 비자를 받았다.


가장 정확한 정보는 신청하고자 하는 관할 지역 영사과에 문의하는 것!!

지역마다 구비서류가 다를 수 있지만 

그래도 기본적으로 요구하는 서류는 비슷하므로,



초청인 구비서류 VS 내가 준비한 서류


를 안내 해보겠다 ㅋㅋㅋㅋ




우선 서류는 초청인(한국인)과 신청인(외국인)이 준비해야할 서류로 나뉘는데,


상하이 영사관 사이트에 안내된 결혼비자 초청인 구비서류는 아래와 같다.



1. 결혼이민자 초청장 원본 - 별도 양식 있음

2. 기본증명서 + 주민등록등본

3. 혼인관계 입증서류 - 가족관계증명서 및 혼인관계증명서

4. 혼인당사자 이력서 - 별도 양식 있음

5. 신원보증서 - 별도 양식 있음

6. 부동산 등기부등본원본 또는 임대차 계약서 - 함께 살 거주지 입증서류

7. 국제결혼 안내 프로그램 이수증

8. 소득금액 증명원

9. 건강진단서 

10. 신용정보조회서


& 재정서류

1. 근로소득 - 원천징수영수증 / 재직증명서 / 월급명세서 또는 통장사본 등

2. 사업소득 - 사업자등록증명원 / 기타 사업소득입증서류

3. 기타소득/재산 활용 입증 서류


&국제결혼 안내 프로그램 이수 면제대상

- 중국 및 제 3국에서 유학, 파견근무 등으로 45일 이상 지속 합법체류하며 배우자와 교제한 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자

- 중국인 배우자가 대한민국에서 외국인 등록을 하고 91일 이상 합법체류하며 배우자와 교제한 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자

- 임신, 출산 등 인도적 고려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자

::: 면제대상의 경우 면제사유 입증서류 제출해야 하며, 쌍방의 신용정보조회서, 범죄경력증명, 건강진단서 제출 면제됨





이 중에서 나는 BLOCK 표시한 서류만 준비했는데,

나도 중국에서 45일 이상 지낸 경험이 있고

남편도 한국에서 90일 이상 지낸 경험이 있기 때문에 국제결혼 안내 프로그램을 듣지 않아도 되었고

그에 따라 7, 9, 10번 서류 대신 교제사실 입증에 대한 증빙 서류로 

우리가 처음 만난 순간부터 결혼하기 까지 찍어놓은 사진들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서 제출했다 (포트폴리오라고 부르긴 좀 거창하지만..)




그리하여 안내되어 있는대로만 서류를 준비하고 신청한 끝에

3일 정도만에 허가 났다는 소식을 들었고, 일주일 뒤에 비자가 부착된 여권을 받았다! ㅎㅎ (나말고 남편이 ㅋ)




남편도 나 못지 않게 서류들을 준비했는데,

자세한 내용은 나도 잘 모르므로 ㅋㅋㅋㅋㅋ 영사관에서 안내된대로만 하면된다. 무조건.


당일에 영사관 방문한 사진을 올릴랬는데 찾아보니 없어짐...ㅋ



암튼 이 정보가 유용하였기를 바라며.....

수 많은 국제 커플 결혼비자 신청자들을 응원합니다(생뚱맞게 ㅋㅋㅋㅋㅋㅋㅋ)










댓글